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수상한 그녀> 새해를 여는 국민 코미디

by 사이드 라이너 2023. 4. 19.
반응형

수상한 그녀

 

영화 정보

영화 <수상한 그녀>는 2014년 1월 22일에 개봉하였다. 15세 이상 관람가이고 장르는 코미디, 드라마, 판타지이고 상영시간은 124분이다. 관객수 866만 명을 동원하였고 <도가니>, <마이 파더>를 연출한 황동혁 감독의 세 번째 장편 영화이다. 2014년에 개봉한 영화 <겨울 왕국>을 밀어내고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하였다. <수상한 그녀>라는 영화는 할머니의 로맨스 영화이자 음악영화이기까지 한 다양한 장르가 주는 찐한 감동을 담고 있다. 중국, 베트남,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무려 7개국에서 영화를 리메이크하였다. 오직 아들 바라기인 오말순 할머니가 가족들에게 상처를 입게 되고 밖으로 나가 사진관에 걸린 오드리 헵번의 모습을 보고 영정사진을 찍으러 가다 바뀌어버린 인생을 이야기하였다. 이 할머니가 사진관에서 사진 촬영 후 갑자기 20대 젊은 여인이 되며 일어나는 해프닝을 담았다. 아역 배우 이미지가 강했던 심은경에게도 의미 있는 작품이 되었고, 김수현이 특별출연해 생각지도 못했던 팬들의 환호성을 영화관에서 들을 수 있었다. 

 

 

등장인물

황동혁이 감독한 영화 <수상한 그녀>에서 주연 배우로는 오두리 배역인 심은경, 오말순 배역인 나문희, 박 씨 배역인 박인환, 반현철 배역인 성동일, 한승우 배역인 이진욱이 있다. 오두리는 말순이의 50년 전의 모습으로 이름도 바꾸어 생활하였고, 오말순은 자신의 아들인 현철을 자랑하는 것을 즐기는 인물이다. 박 씨는 과거 오말순 집에서 머슴살이를 했지만 언제나 아가씨라는 호칭과 함께 호감을 표하는 인물이다. 반현철은 국립대 교수이자 유일하게 오말순의 자랑거리이고, 한승우는 음악 방송 PD로 노래 부르는 모습과 순수함에 끌려 오두리에게 마음을 갖고 있는 인물이다. 

 

조연 배우로는 박나영 배역인 김현숙, 애자 배역인 황정민, 반하나 배역인 김슬기, 반지하 배역인 진영, 수연 배역인 하연주, 옥자 배역인 박혜진, 현철 친구 의사 배역인 정인기, 신발 가게 주인 배역인 장유, 약사 배역인 홍석연이 있다. 

 

줄거리

국립대학교 교수인 외아들 반현철을 자랑하는게 유일한 낙인 욕쟁이 칠순 할매 오말순은 아들이 구청장에게 건의해 세워진 카페에서 박 씨와 함께 일하고 있었다. 오래 알고 지낸 사이라 서로가 편한 친구 같은 사이인데, 하지만 여전히 오말순을 아가씨라고 부른다. 말순의 남편은 뱃속의 아이 현철을 남겨둔 채 해외에 나가서 일하다가 사망하였다. 어느 날, 카페에 옥자가 찾아와 박 씨에게 작업을 걸더니, 50년 전에 일했던 추어탕집 딸이 찾아와 과거에 있었던 일을 까발리고, 오말순은 애써 외면하지만 결국 몸싸움으로 번지고 박 씨는 실망한 표정을 짓는다. 오말순은 밤길을 방황하다 사진관에 걸려 있는 오드리 헵번을 보고 영정사진을 찍어야겠다는 마음으로 청춘 사진관에 들어간다. 그녀는 사진사의 말이라도 고맙다며 사진을 찍었는데 정말 50년 전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진짜로 20대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하느님이 이대로 죽기는 아까워서 보내준 선물인가 보다라고 생각해 이 순간을 즐기기로 마음먹는다. 박나영이 이름이 뭐냐고 묻자 젊어진 오말순은 오드리 헵번에서 따온 오두리라고 대답한다. 박 씨를 따라 노인 카페에 가게 된 오두리는 채은옥의 빗물을 부른다. 보컬과 트러블이 생겨 밴드에서 보컬을 잃게 된 반지하는 두리에게 보컬을 제안하고, 두리는 밴드를 같이 하기로 한다. 비주류 노래만 부르던 반지하 밴드는 오두리의 제안으로 좀 더 대중적인 음색인 나성에 가면을 길거리에서 공연하고, 사람들의 큰 호응을 받는다. 한편 오말순의 행방을 찾던 박현철과 박 씨는 오말순의 통장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납치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경찰의 말을 듣게 되는데, 박 씨는 CCTV에 잡힌 통장 사용자의 양산이 자신의 집에서 하숙하고 있는 오두리의 양산과 같아 오두리가 오말순을 납치한 범인이라고 의심하게 된다. 그리고 첫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친 반지하 밴드 멤버들은 박 씨, 한승우, 수연과 함께 오션월드에 놀러 간 오두리는 수영장에서 놀다가 발에 상처가 나는데, 피가 난 곳의 주변이 노화되기 시작한다. 즉, 피가 나면 피가 빠져나간 것이 원래의 늙은 모습으로 돌아간다! 오션월드에서 오두리와 관계가 가까워지는 한승우는 오두리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는데,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더 가까워지고 오두리는 한승우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         

 

 

반응형

댓글